2020 이전 여행지/축제 트레킹

축제트레킹 -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장미축제 2017

허영꺼멍 2017. 5. 19. 08:21

게시물은 복사, 편집을 할 수 없습니다. 본 글은 저작권 및 무단 복사,  이동을 할 경우 법적조치와 함께 강력대응합니다.

영업 댓글 및 비방 댓글은 허락없이 삭재합니다.

한국 관광의 별로 선정된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장미축제

⊙ 2017년 05월 19일 - 05월 28일 ⊙

전남 곡성 섬진강기차마을은 1998년 전라선 직선화로 폐선이 된 곡성역과 선로 17.9km 구간 중 곡성역에서 압록역까지 13.2km 구간을 개발 상품화하는데 성공한 대표적인 여행지이다. 2005330일 섬진강 기차마을과 증기기관차가 개장된 이후 미국 CNN 선정 한국에서 가봐야 할 50곳에 선정 및 2014년 문화관광부 창조관광부분 한국관광의 별로 선정되었다.

▲ 구.곡성역 장미축제 기념 작품

▲ 모양은 증기기관차, 실제는 디젤기관차

싱그러운 오월 장미축제를 찾아서

곡성기차마을 주차장 : 전남 곡성군 오곡면 오지리 770-5

★★★☆☆

곡성역(谷城驛)은 전라선으로 19331015일 곡성군 오지리에서 영업을 시작한 이후 1999225일 전라선 복선화 완료로 인하여 역사가 읍내 가까이 이전되고 폐역이 되자 20044월 미니열차와 레일바이크 여행지로 부상하였으며, 2005년 곡성역에서 가정역까지 증기기관차를 본떠 만든 디젤기관차 운행을 시작하였다.

▲ 옛 모습이 가장 잘 나타나 있는 옛 곡성역 전경

곡성역이 있는 공간을 섬진강곡성기차마을이라 한다. 폐역이 된 곡성역(등록문화재 제122)에서 매표를 한 후 곡성역으로 들어서면 정원과 함께 레일바이크, 미니열차, 음악분수, 요술랜드, 장미공원, 장미공원생태관. 미니동물원, 4D영산광 등이 자리잡고 있다. 기차마을에서 출발하는 증기기관차는 편도 10km 가정역-구 곡성역 구간을 왕복 운행하며, 편도 30분 소요된다. 탑승권은 인터넷을 통한 사전 예매를 하거나 현장 발권을 해야 한다. 이용요금은 왕복 어른기준 7,000원이다.

제7회 곡성세계장미축제

향기, 사랑, 꿈

수천만송이 세계명품장미, 그 동화나라 속으로

싱그러운 오월 장미향 가득한 곡성 기차마을 내 장미정원을 찾았다. 장미축제라 하여 울산대공원 장미원처럼 독립된 축제공간이 아니라 기차마을 전체가 하나의 공간이라 할 만큼 공간과 공간사이 벽이 없다. 기차마을 입장권 하나면 장미장원을 거닐 수 있다는 것. 7곡성 세계장미축제2017’20170519일을 시작으로 0528일까지 섬진강기차마을 내 장미공원 일원에서 진행된다. 입장료는 대인 3,000원 소인 2,500이며, 단체는 대인 2,500원이다.

축제기간에는 야간개장을 저녘 10시까지 진행하며, 유료입장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이다. 오후 8시 이후 입장하는 것은 무료이다. 장미공원에는 외국의 유명 장미꽃 약 1,004종이 40,000의 규모에 식재되어 있다.

▲ 에덴로즈 / 프랑스 / 1985년

▲ 슈네비트헨 / 독일 /1958

▲ 그랜드 마치 / 대한민국 전라남도 농업기술원 개발

▲ 포르토피노 / 독일, 슐타이스

▲ 레드골드 / 독일

장미축제를 거의 다 다녀봤지만 산청장미축제에서 실망을 하였던 기억이 있다. 이후 곡성에서 장미축제가 열린다는 소식을 매해 접했지만 거리상 이유로 방문하지 못하였고 우연히 구례를 거쳐 돌아가면서 곡성 장미축제가 생각나서 들러보기로 하였고, 방문결과 축제관련 홍보에 비하여 장미꽃 향기와 함께 사뿐 사뿐 걸어보는 여행은 포기해야만 했다. 사람이 장미꽃보다 더 많았고, 장미향기 대신 여인들의 짙은 화장품 냄새만 허공을 채울 뿐이었다.

섬진강 기차마을 내 순환하는 레일바이크는 현장에서 예매하여 구 곡성역까지 500m (5~7분 소요) 돌아볼 수 있다. 레일바이크를 좀더 신나게 타고 즐기고 싶다면 침곡역부터 가정역까지 약 5.1km 달리는 섬진강 레일바이크를 이용하면 된다.

여행지에 관한 여행정보는 블로그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