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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바다 해안절경을 끼고 있는 해동용궁사가 있다면 부산 금정산성 자락에는 범어사가
자리잡고 있다. 창건당시 요사 360방, 토지 360결, 보니 100여명이 머물던 대찰로 오늘날
범어사는 임진왜란으로 소실된 후 광해군 5년(1613) 묘전현감스님, 해민스님 등 중건,중
수를 거듭하여 오늘날 범어사 규모를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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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찰대본산 " 범어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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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으로 상륙하여 해적질을 일삼는 왜의 침입에 대비하고자 문무왕이 고심하는 와중에
현몽을 꾸게 된다. 금빛고기가 노니는 곳에 사찰을 세우라는 꿈을 꾼 문무왕은 당시 고
승인 의상에게 명하여 부산일대를 둘러보니 금정산 정상에 범어가 노닐어 현몽에서 일
러주신 그곳이라 문무왕 18년에 그 뜻을 받들어 678년 창건 해동 화엄종 십찰 가운데 하
나로 자리매김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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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어사를 찾는 사람이라면 금정범어(金井梵魚)라는 말을 한 두 번은 들었음직 할 정도로 이
곳은 범어와 관련 그 창건설화가 전해진다. 범어란 금정산 동래현의 북쪽 20리에 있고 금정
산 산마루에 세 길 정도 높이의 돌이 있는데 그 위에 우물이 있고 둘레는 10여 척이며, 깊이
가 7촌쯤으로 물이 항상 고여 황금색을 이루며, 한 마리의 금빛물고기가 그 속에서 노니 금
샘이라 산 이름을 부르고 하늘나라의 고기라 하여 "범어"라 한 후 범어사를 만들었다고 동국
여지승람에서 전하고 3.1운동 당시 안용운선생이 범어사에서 범어사 학림의거 독립만세 운
동을 할 당시 전국에서 사용할 태극기를 만든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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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어사 당간지주
부산광역시 지정 유형문화재 제1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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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간지주의 크기가 예사롭지 않다. 좌, 우 모두 가로50cm, 새로 87cm에 높이가 4.5m의 석
재로 날씬한 몸매를 자랑하지만 군살이 더러 보인다. 지주는 단순하게 만들어져 있다. 장식
이나 돌을 애써 다듬어 보려는 노력이 엿보이지 않는다. 어느 사찰을 찾아가도 당간지주를
먼저 본다. 그만큼 당간지주는 사찰을 대표하는 기둥 역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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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어사 당간지주는 고려 말 ~조선 초기에 범어사 입구에 세워진 것으로 간석과 기단부는
없는 상태로 조각이 없는 투박한 모습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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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어사 조계문
보물 제146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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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야 범어사로 들어서는 입구가 계곡을 따라 오르지만 정식으로는 일주문을 거쳐야
한다. 범어사 역시 일주문이 남아있는데 삼해탈문(三解脫門) 또는 조계문으로 불린다...
사찰로 들어서는 첫 번째 관문 역할을 수행하는 일주문은 보통 두 개의 기둥으로 이루
어진 일주문을 보아 온 신도라면 깜짝 놀라게 된다. 무려 4개나 되는 기둥이 지붕을 받
치고 길을 시원하게 열어 놓아 가벼운 마음으로 들어 설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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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주문은 불법으로 들어서는 첫 번째 관문으로 범어사 일주문은 여느 사찰과는 목재가
아닌 석주를 가공하여 세운기둥이 자리 잡고 그 위 기둥이 올려지고 다포식 지붕을 올
려 놓았다. 일주문 현판에는 "曹溪門"이라 편액하고 좌우 협칸에는 각기"金井山梵魚寺
"와 " 禪刹大本山"이라 편액이 내걸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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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해군 6년(1614) 묘전 화상이 화재로 소실된 건물을 중수 할 당시 세운것으로 추측할
뿐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으묘, 숙종 44년(1718) 명흡 대사에 의해 돌기둥으로 교체를
하고, 정조 5년(1781) 백암 선사가 중수하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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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어사 삼층석탑
보물 제25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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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전 아래 오른편 마당에 보물 제250호 삼층석탑이 있다. 석탑은 사찰이 번창하던 시기인
9세기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상하기단 모두 眠象이 조각 된 점이 특이하다. 석탑의 비
례상태는 하중을 단단하게 받치고 상륜부로 갈수록 급격하게 협소하여 웅장함 보다 안정감
에 치중을 주고 있다. 범어사 석탑을 감싸고 있는 난간은 일제당시 수리하는 과정에서 만든
것으로 추정되며, 난간이 석탑을 보호 보다 가두어 버린 느낌이 들 정도로 사방을 가로막고
있었지만 일제잔재 청산의 일환으로 철수하여 옛 모습으로 복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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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어사 대웅전
보물 제43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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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전은 조선중기 이전에 만든 다포식 가구의 양식 특징을 잘 나타 낸 것으로 400년 이상
정교함을 유지하고 있다. 범어사로 진입하면 대웅전으로 오르는 3구 20계단을 올라서야만
대웅전이 보인다. 대웅전은 화려한 색체는 세월의 흐름을 거역하지 못하고 빛바래고 퇴색
되어 보이지만 고풍스런 멋과 세월의 흔적을 엿 볼 수 있어 좋다. 대웅전을 오르는 돌계단
(석계)는 원래 1구였으나 지금은 3구로 20계단을 설치하고 대웅전에는 석가여래와 함께
삼불상을 모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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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제434호로 지정된 대웅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다포집 맞배지붕으로 조선중기에
세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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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어사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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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어사 옆 계곡에 100년 생 등나무 군락지가 형성되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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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의 금샘을 보려면 http://blog.daum.net/okgolf/5464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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