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초기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경주의 보물
경주굴불사지석조사면석불
보물 제12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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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쪽(아미타여래불), 남(석가모니불), 북(미륵불)을 새겨놓은 사방불로 서쪽 아미타여래불은 암벽
에 몸체를 새기고 제비원처럼 얼굴 부분(불두)을 따로 올려놓고 다른 돌로 조각한 협시불을 두어
삼존불 형식을 띠며, 동쪽 약사여래불은 앉은자세이며, 북쪽 미륵불은 보살상과 관음보살을 두고
, 남쪽은 본래 삼존불 형태였지만 일본인이 오른쪽 보살을 떼어가면서 중앙에 모셔진 본존불의 머
리를 떼어 가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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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타삼존불로 본존불을 중심으로 얼굴을 분실해 버린 대세지보살과 보관을 쓴 관세음보살이
나란이 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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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타삼존불 본존불로 높이 3.9m로 발견당시 목이 떨어져 수습해 놓은 흔적이 남아 있다. 본
존불의 오른손은 훼손되어 떨어져 나간 상태이며, 왼손은 공손한 모습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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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타삼존불 관세음보살로 높이 1.95m이며, 발견당시 떨어졌던 보관을 다시 수습해 놓았다. 불
상은 발에 힘을 주고 서 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 통일신라시대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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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존불 옆에 있는 목이 아예 분실된 아미타삼존불 대세지보살로 오른손에 정병을 들고 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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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면에 있는 조각으로 머리에 보관을 쓴 보살입상과 얼굴 11개와 여섯개의 팔을 가진 선각 십일면
육비 관음보살을 조각하였지만 세월이 오래되어 이제는 흔적마저 희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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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면에 위치한 약사여래불로 결가부좌한 모습으로 왼손에 약합을 들고 있으며, 오른손은 훼손되
어 정확한 표현을 알 수 없다. 사면석불 중 유일하게 1인 부처를 조각 해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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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면 약사여래불의 근엄한 표정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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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면 보살입상으로 연꽃대좌를 따로 표현하고 그 위에 서 있는 형상을 하고 있는 독특한 모습으로
발과 손 얼굴 부분이 훼손되었다. 또한 남면 보살은 세분으로 한 분은 아예 조각에서 이탈되어 흔
적만 남겨져 있어 불상조각이 존재하였는지 조차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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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 본존불을 비롯 두분의 협시불을 모셨지만 정면에서 왼편에는 깍여버린 흔적만 남아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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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들려 주지승에게 땅을 파보라고 하니 그 속에 바위가 있어 사방에 불상을 새기고 절을지어 굴
불사로 불렀다 전하지만 사찰의 역사는 알 수 없고 1985년 발굴 당시 동사(東寺)’라 새겨진 고려
시대 기와가 발견되었으며, 삼국유사에는 13세기 중반 굴석사(掘石寺)로 불렀다고 한다. 숙종 7
년(1681) 중창을 하였지만 18세기 전후 사찰은 폐사되고 지금의 사방불이 새겨진 사면석불(보물
제121호)이 유일하게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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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면석불로는 백제시대 유일한 예산 화전리 석조사면 불상으로 보물 제794호가 있다. 경주에도
사면석불을 닮은 불상이 있는데 경주 남산에 있는 칠불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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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불암 사면석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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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산 신선암에서 산비탈을 내려서면 칠불암이 나온다. 칠불암 마애석불은 곧 신선암 마애불과 연
결 된다. 칠불암에서 올려보면 신선암 마애불 바위가 자리하고 신선암에서 내려다보면 칠불암 마
애석불이 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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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화골 정상부근에 자리한 석불군은 경주 남산 첫 번째 코스로 알려져 있다. 주로 마애불삼존불과
사방불로서 이 일대를 칠불암이라 부른다. 통일신라시대로 추정되는 이 불상은 앞면 바위를 가득
채운 불상과 뒷면 대형 불상 등 그려진 부처의 표정은 근엄하지 않고 온화한 모습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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