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이전여행/07월 여행

[경북 영천] 보물 제465호 영천신월리삼층석탑

허영꺼멍 2015. 7. 14. 07:15

.

 

경상북도 영천시 금호읍 금호로 360-29번지 

 

초라하지만 초라하지 않는 영천신월리삼층석탑

보물 제465호

 

 

천세를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천년의 역사 흔적을 만난다는 것은 경이로운 일이다. 장구한 역사를 지켜보며 금이 가고 떨어져나간 아픔의 흔적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는 폐사지에서 만나는 석탑은 가까이 갈수록 감탄과 탄성이 이어지기 마련이다. 오늘 찾아가는 탑은 영천 신월리 신흥사 내 위치한 삼층석탑(보물 제465)이다.

 

▲ 지장보살을 모신 지장도량 앞에 위치한 영천신월리삼층석탑

▲ 불탑을 만나로 가는 초입길에 포도가 익어가고 있다.

 

 

 

 

영천시내 4번 국도와 35번 국도가 만나는 금호교차로에서 4번 국도를 따라 냉천교차로에서 금호로에 접속 후 대금산업과 경상북도육아종합지원센터 샛길로 접어 든 후 포도밭을 따라 진행하면 탑지 아래 신흥사에 도착하게 된다.

 

신흥사로 접근하는 방법으로 탑지에 주차를 한 후 저수지를 따라 산책하며 들어서도 된다.

 

보잘 것 없지만 특별한 탑을 만나기 위해 포도밭 샛길을 따라 절집으로 찾아든다. 좁은 입구 차량진입을 금지한다는 글귀에 잠시 주춤하다 진입로 옆에 주차를 한 후 절간으로 들어선다. 유봉산(遊鳳山) 자락에 위치한 대한불교 조계종 제10교구 본사 은해사 말사 신흥사에는 불심으로 돌을 다듬어 만든 천년의 석탑이 초라한 모습으로 자리하고 있다. 본래 석탑이 있던 이곳에는 신라 진평왕(579-631) 당시 절간이 있던 곳이라는 구전에 의해 1957년 새로운 절을 창건하였지만 오늘날 탑 1기를 제외하고 전해지는 것이 없던 곳이다.

 

▲ 신흥사 입구에 세워진 사찰석

 

 

 

민중들은 신앙적 의지처를 갈망하였고 그로 인해 마애불이 생겨났다. 조선시대에는 숭불정책으로 절에 스님이 떠나는 탄압이 있던 시기도 있었지만 우리나라는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통해 많은 문화유산이 흔적도 없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었다.

 

일제강점기에는 기자신앙이 유행하면서 불상의 코를 가는 의식도 자행되었다. 오늘 만난 탑도 오랜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영천 신월리 삼층석탑은 보물 제465호이다. 경상북도 영천시 금호읍 금호로 360-29번지 현. 신흥사 경내에 위치한 삼층석탑으로 안내 글을 옮겨 보면 다음과 같다. ‘이 석탑은 9세기 통일신라시대의 것으로 높이가 4.75m이다. 신라 진평왕때 신흥사가 위치했던 곳이라는 전설에 따라 근년에 신흥사라는 절이 새로 건립되었다. 이중 기단 위에 3층의 몸돌과 지붕돌을 쌓아 올린 것으로, 전형적인 신라석탑 양식을 따르고 있다. 윗 기단부의 면석에는 팔부중상이 돋을새김 되어 있고, 탑신부는 몸돌과 지붕돌이 각각 한돌로 조성되었다. 지붕돌 밑면 받침은 4단이고 추녀 밑은 수평을 이루고 있다. 또한 보통 석탑의 몸돌인 경우 문짝모양과 자물쇠를 조각하는 경우는 볼 수 있지만 이 탑처럼 면마다 이런 무늬를 새기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비록 기단과 탑신부의 여러 곳에 손상을 입었으나, 신라 석탑의 아름다움을 잘 보여주고 있다.’

 

▲ 8부중상

 

이층 기단 위 탑신을 3층으로 올린 통일신라시대 석탑으로 기단 사면에 각 2구씩 불법을 수호하는 여덟 명의 8부중상(八部衆像)을 양각 해 놓았지만 오랜 세월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아 보인다.

 

탑을 가만 올려보면 탑신 몸돌에 보통 1개 또는 2개를 새기는 자물쇠와 문고리 모양의 조각이

사면 모두 새겨놓아 호기심을 자극한다.

 

도굴에 의한 훼손인지 알 수 없지만 상층 2단 탑신부 낙수부가 한 방향으로 떨어져 나갔다. 노반도, 복박도, 양화도 없다보니 보륜과 보개 그리고 찰주도 없다. 상륜부는 통째로 사라진 것이다. 그래도 탑신부 중 초층탑신부와 기단부는 훼손이 없어 다행스럽다. 지금이라도 우리 문화재를 종교적 개념을 떠나 전 국민이 훼손을 방지하며 지켜야 할 것이라 여기며, 천년 후 누군가 또 이 탑 앞에서 이천년의 세월을 만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글은 사진 및 게시물을 복사 ,편집을 할 수 없습니다. 올려진 게시글에는 사진과 글에 저작권이 있으며 무단 사용 할 경우 법적 조치를 받습니다. 올려진 게시물은 일부 또는 전체를 복사 이동 게시를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블로그 게시글 아래 댓글로 영업을 하는 행위도 금지하며 강력대응합니다. (게시물 이동을 원하시는 분은 댓글이나 쪽지로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여행정보는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요.

http://blog.daum.net/okgolf

 

.